본문 바로가기

[WEB BASIC] 프로토콜 연결 방식

Protocol Connection Type

 프로토콜들의 연결 방식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봐요~

1.정의

 컴퓨팅에서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protocol)은 어떠한 이전 요청과도 무관한 각각의 요청을 독립적인 트랜잭션으로 취급하는 통신 프로토콜로, 통신이 독립적인 쌍의 요청과 응답을 이룰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무상태 프로토콜은 서버가 복수의 요청 시간대에 각각의 통신 파트너에 대한 세션 정보나 상태 보관을 요구하지 않는다. 반면, 서버의 내부 상태 유지를 요구하는 프로토콜은 상태 프로토콜(stateful protocol)로 부른다. 무상태 프로토콜의 예에는 인터넷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 프로토콜(IP)과 월드 와이드 웹의 데이터 통신의 토대가 되는 HTTP가 있다. HTTP 프로토콜은 요청간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는 수단을 제공하지 않는다.[1]

2.정리

 프로토콜 연결방식은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서버/클라이언트 간 연결을 유지할 것인지 혹은 연결을 유지하지 않을 것인지에요, 예를 들면 사람들끼리 어떤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할때 직접 만나서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고, 조금 옛날 방법이긴 하지만 편지를 주고 받는 경우도 있어요 이처럼 네트워크 상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대화를 할때 어떤 방식으로 할것인지 결정해야하고 두 가지 방법이 대표적이에요.

 2.1 유상태(Stateful)

  게임, 온라인 채팅같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러한 경우는 마치 중요하고 급한 정보가 있는데 편지로 전해야 하기는 좀 늦고 답답한경우 사용한다고 보시면될꺼같아요 게임은 캐릭터 정보등이 굉장히 중요하죠?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정보들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유상태가 필요해요, 온라인 채팅도 마찬가지죠 이러한 것을 유상태 프로토콜 이라고 한답니다. 


 장점 : 끊김없이 서로 통신을 할 수 있다.

 단점 : 연결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의 최대 연결 수만큼만 통신이 가능하다.

 2.2 무상태(Stateless)

 연결을 유지하지 않고 요청에 응답만 해주고 연결을 끊는 방식이에요, 위에서 편지를 예로 들었지만 우리 네트워크 기술은 한참 발전되어 편지를 주고 받는 속도가 엄청 빠르답니다. 따라서 마치 실시간처럼 보여줄 수 있어요 하지만 서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로인한 장점들이 생겨나요

 장점 : 서버의 최대 연결 수 보다 더 많은 요청에 응답해 줄 수 있다.

 단점 : 연결이 끊기기 때문에 이전에 주고받았던 상태정보가 없다. (이를 보완 쿠키, 세션, 로컬세션 등 등장)

3.후기

 강의를 듣고 정리한 것과 이해되지 않았던 점을 집중적으로 공부 및 정리했어요. 틀린게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참고

[1] 위키백과: 무상태 프로토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BASIC] 브라우저  (0) 2019.02.04
[WEB BASIC] HTTP 프로토콜  (0) 2019.02.03
[WEB BASIC]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구조)  (0) 2019.02.02
[WEB BASIC]WWW(World Wide Web)  (0) 2019.02.01
[WEB BASIC] 인터넷?  (0) 2019.02.01